안녕하세요. it-story입니다.


이번에 알아보려는 내용은 바로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관련 설정 메뉴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이 부분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바로 요금 때문입니다. 한국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아무런 무리가 없겠지만, 워낙 비싼 요금이면서 그 정도의 데이터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이 부분을 시원하게 한번 정리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되어서 바로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설정은 어디에 있을까?

아이폰은 대부분의 모든 기능을 설정에 있답니다. 그래서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바로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총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메뉴들을 알아두시면 사용하는 데 편리합니다.






전체 6가지 메뉴를 알아보자

1. 셀룰러 데이터 

전화나 단문 문자 사용이 아닌 말 그대로 인터넷 회선망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비활성화하더라도 전화나 문자는 가능합니다.

옵션을 확인하면 두 가지가 나옵니다.


- LTE 활성화 : 4G 통신망 이용에 대한 부분인데 음성 및 데이터와 데이터 전용으로 나누어집니다. 음성에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깨끗한 음질의 통화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음성과 데이터 모두를 선택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데이터에서 적용되면 아주 빠른 인터넷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은 3G와 4G가 혼용되어 사용하고 음성을 LTE을 사용해도 요금이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음성 및 데이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데이터 로밍 : 해외 로밍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해외에서 데이터를 사용할지를 결정합니다. 만약 해외 여행시 해외 로밍 관련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활성화를 하셔야 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활성화를 해두는 게 좋습니다. 






2. 개인용 핫스팟

자신의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해 다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에 인터넷 연결을 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내 아이폰이 공유기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의외로 아주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도 만만치 않게 사용되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는 있지만 급하게 사용하는 경우 아주 편리합니다.


사용하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1) 개인용 핫스팟을 활성화합니다.


2) 아이폰과 기기를 어떻게 연결할지 결정합니다.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usb 연결입니다. 가장 느린 방법은 블루투스이고 가장 빠른 방법은 usb 입니다. 반면 가장 편리한 방법은 와이파이죠.

자신이 상황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3) 연결하려는 기기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아이폰을 찾아 연결한 후 암호를 묻게 되면 바로 Wi-Fi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암호는 반경이 가능합니다.

 





3. 통화시간

아이폰을 처음 사용한 후 지금까지 전체 사용시간을 보여줍니다.


4. 셀룰러 데이터 사용량

현재까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혹시 로밍을 한 경우 사용량도 보여줍니다.


5.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

각 앱 별로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사용 활성화 및 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고, 사용량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옵션을 잘 활용하시면 아주 알뜰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불필요한 앱들의 경우는 비활성화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6. 기타 설정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아래 옵션은 무조건 비활성화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 Wi-Fi 지원 : 와이파이가 연결이 안 되는 경우 셀룰러 데이터를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과거 이 옵션때문에 요금 폭탄을 맞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비활성화해두는 게 좋습니다.


- iCloud Drive : 역시 비활성화입니다. 와이파이가 아닌 경우 데이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 통계 재설정 : 일정한 주기별로 해주시면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사용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굳이 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습니까?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설정만 잘하셔도 무한제 요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차분히 다시 한번 보시면 이해하기가 쉬울 듯합니다.

그리고 이곳의 설정이 잘 못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보시고 내가 원하는 설정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블로그에 다양한 아이폰 관련 내용들이 있으니까 찾아보셔서 참고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