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story입니다.


최근 갤럭시S8등이 소식들이 많이 등장해서 아이폰8에 대한 내용이 약간 사그라지는 듯 보이지만 현재 애플은 뒤에서 열심히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번 삼성의 새로운 발표로 약간은 당황했을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가장 현실적이면서 확실한 기능들이 제공되면서 과연 따라잡을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하는데요~

사실 특별한 기능이나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한 삼성의 보여준 새로운 기능이나 활용성을 따라잡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비장의 무기가 있는데 바로 증강현실 즉 AR입니다.






아이폰8 증강현실 도입을 위해 준비 중!!

현재 여러 가지 소식들이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 확실한 이야기들을 뽑아보면 이런 이야기들이 돌고 있다고 합니다.


1. 대만의 TSMC에서 아이폰8에 적용될 A11칩 생산에 들어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7월까지 5000만 대, 2017년 안에는 1억 대를 목표를 한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기존에 늦게 나올 수도 있다고 하는 소문을 일축하게 만드는 내용으로 1분기에 기획을 하고 2분기에 부품을 체크한 후 3분기에 조립을 하는 애플의 방식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 A11칩의 경우 갤럭시S8에 적용되는 스냅드래곤 835와 삼성 엑시노스 8895보다 성능은 더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아니라면 어떨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삼성이 정말 준비하고 만들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차이를 메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A11칩에 대한 대만 언론의 보도들은 증강현실 AR의 시금석이 될만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느 정도일지는 모르지만 10nm 공정에 TSCM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AR에 아주 특화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3D 센서 탑재된다는 소식

실제로 이 부분은 단순한 소문이 아니라 계약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대만의 Himax사가 바로 그곳입니다. 그런데 약간 의아스러운 부분은 이미 갤럭시S8이나 LG G6등에서 3D 센서는 탑재가 되어 있는 일반적인 기술입니다. 심지어 인텔 칩에 적용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것과 아이폰8 증강현실과 무슨 관계가 있기에 이렇게 떠들썩할까? 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Himax사의 3D 센서의 특징은 이러한 센서를 스마트폰이나 다른 소형기기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화시키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번 기기의 경우 샌드위치처럼 보드를 두 겹으로 만들어 남는 공간에 배터리를 더 추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걸 위해서 최대한 소형 부품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3D 센서의 경우 증강현실에서 사물을 인식해서 다양한 작업을 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AR 도입이 분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센서를 통해 얼굴인식 기능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수 백명의 AR 전문가들을 모아서 준비하고 있다.

애플은 현재 자사와 외부의 수 백명의 전문가들을 고용해서 몇 년 전부터 계속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보여주는 걸 아이폰8로 잡았다고 합니다. 현재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애널리스트들의 평가는 아이폰 증강현실의 AR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줄 것이라고 할 정도의 평가와 함께 스마트폰 이외에도 다양한 기기들에도 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AR 앱까지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가요? 

아이폰8 증강현실 도입에 대해 실현 가능성은 아주 높다고 여겨지는 소식들만 모아봤습니다.

아직까지 애플이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지는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궁금증만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분명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AR이 도입이 되었지만 연계가 잘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쇼핑이나 길 안내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지만 그런 방대한 데이터 작업을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더 구체적인 소식들이 나오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면서 기대하면 좋을 듯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