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Story입니다.



이 포스트는 우리의 생활에 꼭 필요한 TV 구입요령으로 TV크기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크기의 가전제품을 구입할때 왠지 큰걸 구입하면 좋다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사실 그런 유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화면이 조금 더 커지면 더 자세하고 잘 보일거라는 기대가 있는데 과연 그럴까요?

사실은 자신의 방 크기에 따라 적절한 TV크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선택하는 기준을 몰라서 지나치게 큰 걸 구입할때도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소비를 위해 이런 기준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TV 크기 이전에 화질 차이는 알고 있나요?

이미 앞에서 자세한 포스팅을 했기 때문에 한번 참고해주세요.   http://dasiystory.tistory.com/70

하지만 요약하면 이런 내용입니다.


Full HD : 현재 방송되는 영상 품질은 모드 이 TV 화질 규격입니다. 그래서 이 이상의 전용 고화질 관련 기술이 없다면 이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TV화질차이는 그렇게 많이 나지 않습니다. (다만 SUHD/슈퍼울트라HD와 QLED/나노셀의 경우 색재현력으로 인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거의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UHD : Full HD의 4배의 선명도를 보여주고 있으면서 동시에 현재 이 화소 이상의 제품은 없습니다. SUHD/슈퍼울트라HD와 QLED/나노셀 제품 역시 화소의 차이는 UHD와 동일하고 다만 색재현력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또한 현재 UHD방송을 보려면 전용 장비가 필요합니다.


SUHD/슈퍼울트라HD , QLED/나노셀 : 삼성과 엘지가 주도하고 있는 자연에 가까운 표현을 해주는 TV들입니다.


그래서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TV 화질은 Full HD 정도면 좋고 욕심을 낸다면 UHD이면 좋습니다. 이 이상의 레벨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할 듯 합니다.

전자제품 판매점에 가면 화질차이가 확실히 느껴지는 이유는 전용으로 제작된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막상 방송을 보게 되면 비슷한 화질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속지마세요^^






TV크기에 따른 선택기준은?

1. 사용자의 방 크기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이유는 TV시청시의 가장 적절한 거리가 있습니다. 아주 좁은 방에서 아주 큰 TV를 사용하게 되면 화면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부분적으로 보게 됩니다. 한마디로 영화관에서 제일 앞자리에 앉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적절한 거리가 있어야 전체적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원롬 또는 작은 방인 경우 

32인치 이하가 제일 적절합니다. 내장된 스피커 역시 가장 최적으로 울려주는데 너무 넓은 공간에서는 음향효과를 제대로 감상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면 작은 방에는 이정도 TV크기가 제일 적당합니다.


10평대인 경우

43인치 이하가 제일 좋습니다. 40-43인치가 많은데 약 110cm정도의 대각선 크기정도입니다. 그래서 한눈에 전체 화면이 다 들어오는 거리 정도가 충분해야 하고 스피커 용량도 이정도면 충분할 합니다.


20평대인 경우

50인치 이하가 좋습니다. 이 정도 공간이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나름의 공간이 확보됩니다.


30-40평대 거실

60인치 이하의 TV크기가 적당합니다.


40평대 이상인 경우

65인치 이상의 TV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TV와 보는 장소의 거리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소파등이 있을 때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는 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경우는 이렇게 선택하면 좋습니다.


1) TV를 놓을 위치와 내가 주로 시청하는 곳의 거리를 측정한다.

2) 전시장에서 직접 그 거리만큼 떨어진 후 한눈에 화면이 다 들어온다고 싶은 TV크기를 선택한다.

제품 전시관은 동일한 위치에 모든 제품을 전시하기 때문에 딱 좋은 비교장소입니다.

그리고 아시죠? 화질에 속지 마세요~ 





3. 가족의 수에 따라 TV크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혼자서 본다면 32인치 이하면 충분히 감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욕심을 낸다면 43인치 이하 정도면 딱 좋습니다.

하지만 4인가족정도라면 32인치는 작을 수 있고 최고 40인치 이상은 되어야 감상이 가능합니다.

최근 가격도 UHD급으로 40인치-43인치의 경우 중소기업 제품들도 많이 나와서 가성비가 나름 근사한 것들도 많습니다.




어떤가요? TV크기 선택 기준에 대해서 이해되셨나요?

정리하면 

1. 방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TV와 보는 시청하는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가족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걸 잘 확인하셔서 직접 보신후 가장 저렴한 곳에서 선택하시면 제일 좋을 듯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