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STORY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미세먼지 문제로 인해 요즘 많이들 찾으시는 공기청정기 구입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격이나 브랜드 등 만 보고 구입을 하지 말고 성능 등을 확인해서 아깝지않는 투자가 될 거 같은데요.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몇가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공기청정기 구입 시 가장 잘 알아봐야 할 건 바로 필터입니다.

사실 우리가 이 기기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부터 초미세먼지까지 점점 작아지는 이런 나쁜 분진들을 어떻게 걸러내야 할지 고민이 되어서 선택을 하게 되죠. 그러면 핵심 기능은 바로 필터입니다.

그래서 이 필터에 대해서만 잘 이해하도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공기청정기 구입의 핵심 필터를 먼저 알아보자

현재 나와 있는 제품들을 보면 아래처럼 나누어지는 듯합니다.


1. 필터를 통해 걸러낸다.

흔히 기계식이라고 하는데 공기청정기 안에 망을 설치한 후 주변의 공기를 빨아드려 나쁜 먼지 등을 걸러낸 후 내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걸 위해서 아래처럼 3가지 필터를 제공합니다.


- 프리필터는 큰 먼지 등을 제거하며 물청소가 가능해서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미세 먼지제거 필터(HEPA)는 필터의 정전기를 이용해 초미세 먼지등을 흡착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등급에 따라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물세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 탈취필터는 냄새를 제거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내가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한다고 하면 HEPA 필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고 등급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PM2.5가 초미세먼지 크기입니다.


2. 전기식으로 세균까지 잡아낸다.

흔히 이온식이라고도 합니다. 필터의 단순한 기능이 아니라 공기청정기 자체에서 이론을 발생시켜 해로운 양이론을 중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을 제거합니다.

필터라는 개념 자체가 아니기 때문에 유지비가 저렴하지만 지나치게 양이온이 많아지면 약간의 부작용도 포함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복합식으로 기계식과 전기식을 같이 사용한다.

앞에서 본 물리적인 필터와 전기적인 이온을 함께 사용해서 초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나쁜 세균까지 잡는 기능을 함께 합니다.

꼭 이두가지가 같이 있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약간은 의문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온식에 대한 검증이 났다고 할 수가 없기 때문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듯합니다.








다양한 공기청정기 구입 시 꼭 봐야 하는 등급을 알아보자

HEPA 등급이란

어느 정도의 초미세 먼지까기 걸러주는지를 보여주는 등급입니다. 보통 0.3 정도의 초미세먼지를 차단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아주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등급을 나누어서 차단율을 표시합니다.

H10 85% H11 95% H12 99.5% H13 99,75% H14 99.975%로 현재 구분되고 있고 일부 유럽제품에서는 EPA 등급을 H10-12까지, HEPA 등급을 H13-14로 명칭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내가 초미세먼지까지 위험하다고 생각이 되면 등급이 높은 공기청정기 필터를 가진 제품이 좋습니다. 하지만 방안의 밀폐가 좋은 경우는 낮은 등급도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정용이라면 HEPA 필터를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필터는 물청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를 해야 한다는 점! 이제 제일 중요합니다. 


CA 인증을 받았나요?

한국 공기청정기 협회에서 주는 민간 인증입니다. 

아래의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만 제공하는 내용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위해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먼지 제거 기능이 70% 이상이 되어야 하고 탈취효과가 60% 이상, 오존발생의 경우 0,05ppm 이하이며 소음은 45-55dB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외에 나에게 필요한 기능들이 있나?

사실 이 부분은 무어라고 이야기하기가 힘든 부분은 공기청정기의 기본 기능이 아니라 추가되는 부가 옵션과도 같은 기능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어떤 기능을 필요하지만 어떤 경우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선택을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음이나 취침 관련해서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은 있으면 좋은 거 같네요.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공기청정기 구입 시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 기준들을 알아보았는데 원래의 핵심 기능만 알면 나머지는 내가 원하는 걸 추가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제일 편리한 듯합니다.

필터!! 꼭 확인하셔서 나의 사용 용도에 맞게 선택해보세요.

+ Recent posts